보고서   >   연구자료
Research Documents
해외주식형 펀드의 환효과 분석
관리자 2017-11-08 17:30:36




1. 해외펀드에 대한 관심 증가
올해 들어 주요국 경제지표가 경제지표가 개선되고 ‘10 년 이후 꾸준한 꾸준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글로벌지수가 시장에 소구력을 높이면서 , 국내 투자자들의 해외 자산에 대한 분산 투자가 늘어나고 있다 . 특히 올해 말까지 해외주식형 펀드 계좌 가입에 한해 가입일 로부터 최대 10 년간 배당수익과 환차익에 세금을 매기지 않는 비과세 혜택이 제공 되면서 자산운용사들이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여 간접투자가 용이해진 것도 해외펀드에 대한 관심증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

2. 해외주식형 세부유형별 환효과 분석
■ 유형별 비교 분석: 중국, 미국주식형 환헤지형 성과 우수
연초 이후 주요 통화의 환율변화가 국내시장 전반의 해외투자펀드 성과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해외투자 공모펀드를 대상으로 유형별 운용성과를 환헤지형과 환노출형으로 구분하여 산출하였다. 순자산 3,000 억 원 이상인 14 개 유형을 대상으로 한 결과 유형별로 차이는 있으나 환헤지형의 성과가 환노출형의 성과 대비 평균적으로 약 3.29%p 높았다.

3. 펀드별 환효과 분석
글로벌, 미국, 중국 - 환헤지형 성과우수
일본주식형 - 근소한 차이
유럽주식형 - 환노출형 성과우수

4. 맺음말
투자 성향에 맞는 상품 선택
앞서 우리는 ‘17 년 연초이후 해외펀드의 환헤지형과 환노출형 성과 차이를 살펴보았다. 환율은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기에, 이를 대응하고 관리하기 위해 환헤지를 활용한다. 그러나 이러한 환헤지도 환위험의 최소화를 지향할 뿐, 환위험의 완전한 제거를 목적으로 하지는 않는다. 원화의 가치가 올라가는 환율하락의 경우 환헤지는 환율변동에 따른 손실을 상쇄시켜 주지만, 반대로 원화 가치가 떨어지는 환율상승의 경우에는 결과적으로 환율변동에 따른 가치 상승분을 포기하게 된다.
따라서 해외펀드에 분산투자를 하는 투자자는 이러한 환헤지와 환노출형의 특징을 정확히 알고,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게 투자를 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자신이 선택한 펀드의 수익 혹은 손실이 투자대상에서 기인한 것인지, 환헤지 여부에 따른 것인지 파악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펀드투자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첨부파일 : Issue Report_해외펀드의 환효과_201709.pdf
목록